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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디오 처리 기술의 개요
- 통신제어의 원리
-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
-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종류
- 병렬처리 시스템의 개념
- 상호연결망의 구조
- 체증제어의 정의
- 교환 통신망과 데이터의 교환 방식
- 전송매체의 종류
- 비디오 처리 기술의 발전
- 통신제어의 구조
- 흐름제어의 정의
- 데이터 전송 코드
- 전방 처리기의 개념과 기능
- 병렬처리 시스템의 분류 방법
-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특징
- 애니메이션 기법의 종류
- 링크 연결의 설정 원리
- 애니메이션 기술의 발전 과정
- 네트워크의 형태
- 변복조기의 개념과 기능
- 교환 통신망과 데이터
-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비교
-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기본 개념
- 애니메이션 기술의 개요
- 병렬처리기의 종류
- 애니메이션 기법
- 링크 연결의 해제 원리
- 애니메이션의 활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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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통신망의 출현과 정의는?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과 정의는? 1970년대 이후 자원의 공동 이용과 다양한 업무량의 분산 등이 요구되면서 이용자 상호 간의 통신에 대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가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말장치 간의 통신은 물론 컴퓨터 간의 통신이 절실하게 필요하게 되면서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이후 1968년 미국 국방성 고등 연구 프로젝트 위원회에 의해서 구성된 ARPA망은 1971년부터 미국 국방성을 중심으로 각 대학교 및 연구기관들을 상호연계한 최초의 패킷 교환 방식으로 탄생했습니다. 최초의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은 1958년에 세이지 시스템이 대공 방어장치로써 개발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최초의 시분할 통신 시스템인 TSS가 1961년 미국 매사추세츠공대학교의 학내 시스템으로 사용됐습니다. 이후 최초 패킷 교환 방식을 채택한 아르파넷이 등장했습니다. 이는 인터넷의 효시와도 같습니다. 다음으로 알로하입니다. 알로하는 하와이 대학에서 구축한 시험망으로 무선 패킷 교환 통신망입니다. 이후 1970년대에 개발된 SNA는 IBM 호스트와 터미널 간의 통신을 위해서 개발된 독자적인 통신망으로 다양화와 복잡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체계화된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컴퓨터 통신망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통신망이란 쉽게 말해서 단말기와 단말기 사이를 전송매체가 연결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 유선 매체 또는 무선 매체를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의미하며 일대일 통신뿐만 아니라 다대다 통신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전신전화자문회에서는 컴퓨터 통신을 특정 기계에 의해 처리되는 정보의 전송이라고 정의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 통신망의 목적은 자원의 공유와 신뢰도 향상 및 처리 기능의 분산과 프로세스 간 통신 제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간 호환성 확대는 물론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능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으로 오늘날같이 많은 발전을 이뤘지만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형태는 데이터, 음성, 이미지, 영상, 멀티미디어로 현재까지 총 5가지입니다. 먼저 데이터는 음성을 제외한 모든 다른 정보를 의미합니다. 전자우편이나 파일 전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음으로 음성입니다. 음성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보 형태입니다. 교환 서비스나 음성 원격회의, 음성정보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음으로 이미지입니다. 그림이나 그래픽 같은 그래픽 전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음으로 영상입니다. TV 방송이나 영상회의, 비디오 텍스, 영상 응답 시스템, 원격 회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멀티미디어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고 있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원격교육이나 원격 회의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으로 인해서 오늘날 우리는 데이터와 정보들을 가공 처리해 전자우편, 원격 로그인, 파일 전송, 화상 회의, 원격 진료, 인터넷 대화 등 다양한 생활권 서비스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데이터 처리계와 데이터 전송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계는 전송하려는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하는 역할을 하고 데이터 전송계를 통해서 수신부로 분배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데이터 단말장치와 데이터회선종단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데이터 단말장치는 전송할 데이터를 부호로 변환하거나 처리하는 장치이며 컴퓨터나 프린터 또는 터미널과 같은 디지털 장비를 말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입출력,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데이터 처리, 통신, 통신 제어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데이터 회선종단장치입니다. 데이터 단말장치에서 처리된 신호를 변환하거나 통신회선 상에 놓여 있는 신호를 변환하는 장치이며 모뎀이나 LAN, 디지털 서비스 장치 등을 말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신호 변환, 전송 신호의 동기제어, 송수신 확인, 전송오류 검출 및 정정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컴퓨터가 상호 간에 접속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통신 소프트웨어는 물리적으로 연결된 형태의 상호 단말기와 단말기 및 망과 망이 구성된 다음에 이를 통해 서로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으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2가지 구성요소 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 소프트웨어의 종류로는 응용 소프트웨어와 상호접속 소프트웨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응용 소프트웨어는 특정 분야에 대해서 망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로서 우리가 PC 통신 등에서 메시지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메시지 핸들링 시스템 등이 이에 속합니다. 그리고 상호접속 소프트웨어는 망 내의 각 지점 간을 서로 연계하여 작동하도록 기능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예시로 통신회선을 경유해 서버와 접속하기 위한 클라이언트용 통신처리 소프트웨어, 개인용 컴퓨터 분야에 사용되는 통신 소프트웨어로 주 컴퓨터의 전용 단말과 동등한 기능을 실현하는 단말 대행 소프트웨어, 전화회선을 경유하여 PC 통신 서비스나 각종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접속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인터넷과 접속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월드와이드웹 브라우저 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신 소프트웨어는 통신하기 위해서 서비스와 접촉하는 데 복잡한 절차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자동 로그인, 발신 및 착신의 제어, 송수신 데이터의 표시, 파일 전송 처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컴퓨터 통신망의 출현으로 우리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정보를 전달하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컴퓨터 통신망이 더욱 발전하게 된다면 다시 한번 많은 부분이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