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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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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링크 연결의 설정 원리
-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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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 기술의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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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저작도구가 이용됩니다. 저작도구는 그 용도에 따라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와 3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개발된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는 매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뛰어난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웹 환경에서 자주 이용되는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를 먼저 살펴보자면 애니모가 있습니다. 애니모는 캠브릿지 애니메이션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만화영화 제작용 전문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회사는 2009년 캐나다의 툰붐에 합병됐습니다. 애니모에서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벡터 포맷이나 해상도 독립 포맷으로 만들어지며, 셀 페인팅이나 인 비트윈 드로윙이 없이 키 프레임에 기반하여 제작합니다. 또한 캐릭터를 벡터화하기 때문에 어느 위치에서라도 카메라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툰즈입니다. 툰즈는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디지털 비디오라는 회사가 개발한 2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입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에서의 비능률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향상하는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툰즈는 소프트이미지 XSL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특수효과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3차원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토데스크 소프트이미지입니다. 소프트이미지는 애니메이션만을 비교해 볼 때 다른 제품에 비해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지만 모델링은 상대적으로 미흡합니다. 소프트이미지 XSL로 제작된 주요 작품에는 매트릭스, 최초의 TV용 3차원 애니메이션인 리부트, 스타쉽트루퍼스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쥬라기 공원의 공룡 애니메이션이나 마스크에서 짐 캐리의 얼굴이 늑대로 변신하는 장면, 토이스토리에서 병사들이 행진하는 장면, 타이타닉에서 디지털 스턴트 배우가 추락하는 장면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마야입니다. 마야는 SGI와 앨리어스 웨이브프론트를 합병한 후 처음으로 선보인 소프트웨어로 2005년에 다시 오토데스크로 합병됐습니다. 이러한 마야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넙스를 이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입니다. 따라서 모델링 된 캐릭터를 움직일 때 이음새가 보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캐릭터의 행동 방식을 지정하여, 보다 효율적인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더불어 MEL이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제공하여 독특한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동적 효과, 절차 모델링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3차원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지만 고가로 인해 대형 프로젝트에서만 주로 사용된다는 게 아쉬운 점입니다. 이러한 마야는 예술가가 사용하는 붓이나 조각 도구의 효과를 내는 아리티션, 연기, 발자국, 비행기 엔진의 배출가스 등을 소프트 오브젝트로 생성하거나 다른 오브젝트와의 합성을 제공하는 특수효과 등으로 구성됩니다. 다음으로 3D 스튜디오 맥스입니다. 3D 스튜디오 맥스는 키네틱스에서 개발한 3차원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기능을 제공하며 일반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3차원 그래픽스와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3D 스튜디오 맥스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별개로 제작된 플러그인도 3D 스튜디오 맥스 내에서 완전히 통합되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저작도구는 대형 프로젝트보다는 주로 중소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덕션에서 게임 및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제작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2D와 3D의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외에도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도 존재합니다. 먼저 어도비의 디렉터를 설명하자면 마크로 미디어에서 개발한 셀 애니메이션과 트위닝 제작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링고라는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다른 미디어와 연결할 수 있고 웹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작 시 다수 사용자를 지원하는 서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한 내용을 자바 코드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바를 모르는 사용자도 자바 애플릿을 만들 수 있으며, 비트맵에 대한 압축률을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도비 플래쉬도 있습니다. 어도비 플래쉬는 마크로 미디어에서 제작한 트위닝 기법을 사용하여 벡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러한 마크로 미디어는 2005년에 어도비에 합병되어 지금은 어도비 플래쉬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도비 플래쉬는 상호대화 방식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필수적이며, 사용법이 간단하면서 출력물의 결과가 뛰어나 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또한 벡터 기반의 자연스러운 그리기 도구를 제공하며 투명도에 대한 벡터 효과도 제공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아무리 고가의 소프트웨어라고 하더라도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영화와 같은 큰 작품은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제작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예를 들어서 모델링은 넙스 기능이 뛰어난 마야에서 작업을 하고, 마야에서 작업한 모델링 데이터는 소프트이미지를 통해 애니메이션 처리를 한 후에 3D 페인트로 텍스쳐를 입히기도 합니다. 각 저작도구의 장점들을 활용하면서 하나의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지금까지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