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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처리 기술의 개요와 발전

마하데이터 2025. 4. 26.

비디오 처리 기술의 개요와 발전에 관하여

비디오 처리 기술의 개요와 발전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디오는 매우 많은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TV를 매일 접하는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미디어입니다. 과거에는 컴퓨터가 비디오를 디지털화하여 수용하기에는 메모리 용량이 너무 적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비디오를 실시간에 처리하기에는 부적절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이 급격히 향상되고 인터넷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실시간 비디오는 물론 UCC 비디오, IPTV, DMB 방송도 가능하게 됐고, 비디오의 이용 분야가 매우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비디오는 파일의 크기가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비디오 압축 기술은 매우 중요한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는 흔히 영상, 동영상, 동화상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때 영상과 화상의 차이점은 화상은 정지 이미지를 의미하고, 영상은 이러한 정지 이미지들의 연속적인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영상처리 기술은 화상처리에서 이용되는 기술에 기반하여 발전했습니다. 기술적으로 영상은 화상의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역사적으로는 TV 기술에 기반한 아날로그 영상 분야와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 분야로 병행하여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픽이나 사운드와 같은 미디어보다는 좀 더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디오와 오디오가 동시에 결합하여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 하나하나를 비디오에서는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또한 화면의 크기와 초당 프레임 수로 구분되는데 전체 화면을 차지하는 비디오를 전화면 비디오라고 하며, 초당 30프레임을 지원하는 비디오를 전모션 비디오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비디오의 파일 크기는 프레임의 크기와 초당 프레임 수를 곱한 값으로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비디오나 TV는 초당 30프레임을, 영화의 경우에는 초당 24프레임을 필요로 합니다. 한편 비디오는 영화의 출현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활성화됐습니다. 또한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인해 아날로그 비디오 처리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했고, 디지털 비디오의 등장으로 컴퓨터에서 비디오의 활용이 더욱 활성화됐습니다. 이러한 비디오 처리 기술의 발전을 살펴보자면 먼저 비디오는 매우 효과적인 정보전달 방식이지만 디지털 비디오 파일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과거의 인터넷 환경에서는 디지털 비디오를 받는 데 답답할 정도로 많은 시간이 소모됐습니다. 또한 인터넷 방송이나 인터넷 신문과 같은 웹페이지에서 디지털 비디오 방송을 받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방식이 이용됐습니다. 즉, 비디오 파일을 완전히 전송받은 후에야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시스템이 발전하고 인터넷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졌으며, 특히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이 발전하면서 비디오 세그먼트를 받는 즉시 플레이해 주는 실시간 비디오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의 인터넷 방송은 스트리밍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캠코더가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일반인도 쉽게 비디오를 촬영하고 프리미어와 같은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통해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를 UCC 또는 UGC라고 부르며, 유튜브나 판도라TV와 같은 사이트에 올려서 다른 사람과 공유하게 됐습니다. 특히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에 가면 개인이 취미로 촬영하여 올려놓은 비디오도 있지만 때로는 개인이 구하기 어려운 비디오 자료나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비디오 자료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면서 과거에 비디오테이프를 대여하여 영화를 보던 방식을 벗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영화를 검색하여 즉시 볼 수 있는 VOD 방식도 확산하게 됐습니다. 우리 사회는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모바일 컴퓨팅 시대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과거에는 휴대폰이 주로 사람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이용됐으나, 무선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이 휴대폰을 정보 단말기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이동 중에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주고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모바일 컴퓨팅은 개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무선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휴대폰을 이용하여 문자 외에도 사진이나 비디오와 같은 데이터도 전송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 가지를 예시로 들자면 애플은 2007년에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을 출시해 인터넷 정보는 물론 비디오, 지도, 음악과 같은 정보를 전송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TV 프로그램이나 비디오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DMB 방송이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DMB 방송은 인터넷망을 이용하지 않고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통하여 비디오 정보를 보내게 됩니다. 또한 방송의 시청자는 상호대화 방식으로 원하는 DMB 방송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때로는 방송과 연관된 부가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오늘날에는 인터넷망을 이용한 IPTV가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모든 비디오 프로그램을 IPTV 단말기를 통하여 상호대화식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비디오는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세계를 촬영한 결과물을 편집하여 사용하는 데 비해서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만화에서와 같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련의 장면을 인공적으로 생성시킨 것입니다. 따라서 비디오는 실제로 움직이는 배우, 물체 및 장면을 촬영한 것이고,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로 만든 인공적인 캐릭터와 물체를 움직이는 장면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한편 비디오 처리 기술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오늘날 우리가 질 높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디오 처리 기술의 개요와 발전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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